12/26 교육 강의 일지 - 페이퍼 프로토타입
[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이유]
- 다양한 실험과 개선을 위하여 제작.
- 투자비용을 줄이는 데도 위험도를 평가할 수 있다.
-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고 아이디어를 개선하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 핵심.
- 플레이 가능하면서도 단순하게 제작한다.
- 매커니즘을 확인하거나, 일부 특성의 작동방법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.
- 빠르고 지저분하게 반든다.
- 프로토타입은 어차피 버릴 계획이라고 생각한다(결과물에 집착하지 않는다.)
- 굉장히 단순하게 만들되, 핵심을 보여줄 수 있도록
[게임 개발 과정.]
프로토타입 - 초기 버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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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파 - 내부 테스트 버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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베타 - 외부 테스트 버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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릴리즈(서비스, 개발자 손을 떠남.)
- 패치, 업데이트 등으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함.
[프로토타입 제작 방법]
1. 놀이터(환경)을 셋팅하고, 장난감(도구)을 만든다.
(프로토타입 제작에는 그 어떤 정형화된 규칙도 없음)
2. 작은 장난감이나 모형을 이용하거나 관절인형을 통해 살펴보는 것도 일환이 될 수 있음.
3. 다양한 종류의 프로토타입
- 물리적 프로토타입
- 시각적 프로토타입
- 비디오 프로토타입
-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입 등.
[페이퍼 프로토타입]
- 종이, 펜, 주사위만 가지고도 게임의 핵심 시스템을 만들어 볼 수 있따.
- 기술이 아닌 게임 플레이 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.
- 짧은 시간에 계획을 수정하고 반영할 수 있다.
- 비용이나 자원소비가 많지 않다.
- 보드게임의 원형이 될 수 있다.
- 수많은 비디오 게임 디자이너들은 실제로 보드게임 디자이너부터 시작했다.
- 핵심 시스템(게임 플레이 자체, 재미 등)에 집중할 수 있음.
- 숙련된 기술이 없이도 재미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가 중요함.
[보드게임 제작 프로젝트] - 12/18일부터 진행중.
- 2인 이상 팀 구성
- 자유롭게 보드게임 제작 프로젝트에 돌입
- 룰과 규칙을 개발
- 팀마다 게임 플레이 메뉴얼을 작성함
- 플레이 평가 기간이 되면, 팀은 상대의 보드게임을 메뉴얼만 보고 플레이한다.
- 서로 보드게임의 피드백을 남겨준다.
- 프로젝트 후기문서 작성
ㄴ 게임 소개
ㄴ 게임 컨셉
ㄴ 제작 과정
ㄴ 간략한 게임 플레이 방법
ㄴ 프로젝트 후기
[보드게임 제작&타 조 게임 플레이]
- 지속적으로 메뉴얼 수정이 필요함(모자란 부분, 설명을 보충할 부분 등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