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0. 2. 7. 18:01ㆍ카테고리 없음
[캐릭터 설정 및 기획]
1. 캐릭터의 설정
1) 의미
- 캐릭터 설정은 게임의 얼굴. 굉장히 높은 완성도를 요구함
- 창작 틀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편
- 게임 캐릭터들은 내면의 심리 변화는 행동과 몸짓으로 보여주는데 어려움이 다소 따름
- 그래픽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성격, 심리갈등에 대한 묘사는 스토리로 풀어내는 편
- 최근 게임 캐릭터는 게임을 넘어 영화, TV, 캐릭터 상품 등으로 확장됨
2) 역할과 기능
- 캐릭터는 게임의 스토리에 의해 독특한 개성과 이미지가 부여되는 존재
- 메인 캐릭터, 보조 캐릭터, 깊이를 더하는 캐릭터, 테마를 제시하는 캐릭터, 권력을 과시하는 캐릭터 등으로 나뉜다.
- 메인 캐릭터 : 게임에서 액션을 취하는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, 주인공, 메인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, 적대자가 존재함
- 보조 캐릭터 : 주인공의 선택을 돕거나, 도움을 주거나 하는 등으로 영향력을 보이는 캐릭터.
- 깊이를 더하는 캐릭터 : 게임의 분위기를 바꾸는 역할. 주인공과 대비되는 모습을 가진 캐릭터는 주인공과의 차이점을 보여줌으로써 이야기의 깊이를 더해줌
- 테마를 제시하는 캐릭터 : 테마를 전달하기위해 역할이 부여된 캐릭터. 갈등의 주 요인이 되며 스토리가 입체화됨.
- 권력을 과시하는 캐릭터 : 권력이나 신분, 평판 등을 나타내기 위한 보조 역할을 하는 캐릭터
2. 캐릭터의 성격
1) 행동과 사고방식
- 캐릭터의 외형과 성격을 통해 개성이 드러나게 됨
- 태도, 옷차림, 행동, 육체적인 조건, 습관 등과 같은 외형적 요소
- 개성 있는 인격체를 위한 캐릭터의 성격에 따른 깊은 탐구가 필요함
- 캐릭터의 성격은 부모와 성장과정의 영향을 받음
- 기질, 사상, 교양 등에 의해 내면적인 성격의 구현이 가능.
2) MBTI
- 성격 유형 선호 지표. 조합에 따라서 16개의 성격 유형으로 나타내고 다양한 성격적 특성을 나타냄.
- 해당 성격 유형 지표를 참고하면 독창적이고 완성도 높은 캐릭터의 성격 생성이 가능

3. 캐릭터의 심리와 갈등
1) 캐릭터의 심리
- 게임 캐릭터는 디테일한 심리 묘사가 힘듬(그래픽으로 구성됨의 한계)
- 게임에서의 심리 묘사 방법은 대화, 침묵, 행동, 독백, 풍경 등으로 묘사가 가능함
- 캐릭터의 특징만으로 심리묘사의 표현은 힘듬
- 캐릭터의 심리 = 캐릭터의 갈등
- 크게 주인공과 적대자의 대립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음
- 주인공이 갈등과 위기를 동반함과 극복하는 것으로 극적 결과를 나타낼 수 있음
2) 캐릭터의 갈등
- 내면의 갈등 표현이 힘들기에 외면의 갈등으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것이 중요.
- 내적갈등 : 주인공 내면의 갈등,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장면 등으로 표현됨.
- 상대적 갈등 : 적대자와의 대립에서 드러나는 갈등. 서로 반대되는 목표에 의해 만들어지는 상대적 갈등
- 사회적 갈등 : 개인과 집단 간의 갈등 문제를 유발하는 경우.
- 상황적 갈등 : 극한의 상황 속에서 등장하는 주인공이 선택의 기로에 서는 경우에 발생
- 절대적 갈등 : 절대적 존재의 개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.
4. PC 캐릭터
1) 유형
- 게임 스토리에 따라 행동하며, 사건을 결정짓고, 사건의 흐름에 따른 방향성을 만들어냄
- 동기로 인해 행동이 유발됨 > 결과는 목표의 달성
- 등장인물의 목적과 욕구로 만들어진 목표는 게임의 절정으로 연결됨.
- 목표가 없다면 스토리가 방황함
- 장애물은 동기를 유발해 목표를 가지게 만듬
- 동기가 명확하지 않으면 행동이 미약해지게 됨.
2) 설계
- 긴장감과 박진감은 목표 인식 여부에 따라 달라짐
-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중대한 위험에 빠질 수 있음을 암시 > 플레이어가 목표를 향해 신중하게 게임을 이끌어 나가도록 가이드
- 적대자와 주인공의 목표를 철저하게 대립시킴 > 목표에 대한 욕망이 가속화됨
-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 다양한 장애물을 설정 >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게 됨.
5. NPC 캐릭터
1) 유형
- 우호적인 NPC, 적대적인 NPC
- 적대 NPC의 경우 최종 보스가 대표적.
- 우호적인 NPC의 경우 보조 NPC로 볼 수 있음.
- PC와 시스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NPC등은 캐릭터와 강제로 상호작용하게 되어있는 NPC들이다.
- 스토리를 함께 진행해 나가는 NPC는 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,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플레이어의 감정선에 영향을 준다.
- 그 외 환경과 분위기 조성을 위한 NPC등이 존재할 수 있다.
6. 몬스터 캐릭터
1) 유형
- 게임에는 동물을 비롯한 다양한 생명체, 몬스터 집단이 존재함
- 게임의 장르와 규모에 따라 몬스터의 종류와 숫자가 달라짐
- 사냥 대상, 육성 대상 몬스터로 나뉠 수 있음
- 몬스터는 미션이나 퀘스트 해결이나 레벨업을 위해 사냥하는 대상이 됨.
- 일반 몬스터는 선공, 비선공 몬스터로 나뉘어 난이도를 결정함.
2) 설계
- 각 나라, 지역에 존재하는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판타지 캐릭터가 몬스터로 주로 사용됨
- 동물 및 식물들도 몬스터가 되며, 창작에 의한 가상의 동식물, 캐릭터 또한 몬스터가 됨
- 일반, 상급, 보스 몬스터로 나뉠 수 있음
- 공격 타입에 따라 근접, 원거리, 마법형, 치유형 몬스터로 나뉠 수 있음
- 스토리에 따라 다양한 혀앹를 가지고, 기계/야수/인간/언데드/정령/악마 등의 형태로 등장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