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. 12. 11. 17:27ㆍ게임 실무 업무
[플로우차트(순서도) 그리기] (drow.io > 플로우차트 그리기/출력 가능 사이트)
1. 플로우차트란?
- Flow-Chart. 순서도.
- 다이어그램의 종류 중 하나이다.
- 여러 종류의 상자와 상자를 이어주는 화살표를 이용하여 명령의 순서를 보여주는 알고리즘 혹은 프로세스
- 여러 분야에서 프로세스나 문제 분석, 디자인, 설계, 문서작성이나 관리를 위해서 사용하고 있다.
- 논리적인 판단에 본인의 생각이 반영됨 (개인 판단으로 분기를 정하거나 프로세스를 적어야 함)
2. 장점
- 일목요연함
-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.
- 약속된 기호를 통해 작성하기에 타인에게전달하기 용이함(국제규격)
- 프로그램 보관, 보수, 유지의 자료로 쓰임
- 프로그램 언어와 상관없이 공통으로 표현이 가능하다.
3. 기호
- 기호의 내부에는 처리할 내용이 들어간다.
- 순서는 위에서 아래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것이 원칙, 그 외의 경우에는 화살표를 이용해 표시함(위치를 임의로 그리는 대신 화살표로 진행상황을 표기할 수 있음 - 알아보기 힘들수 있음.)
- 흐름선은 서로 교차해도 무관하다. (손으로 그릴 시 건을 건너뛰는 이미지로 그리기도 함. Ω와 비슷하게)
- 흐름선은 여러 개가 모여서 하나로 합쳐 표시할 수 있다.
- 기호의 가로 세로 비율은 임의지만, 서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. (크기가 자유여도 내용은 무조건 안에 들어가게.)
- 순서도의 기호는 총 30여 가지가 있다(국제규격) > 현재는 자신이 사용하는 기호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으면 됨 (종류가 너무 많아서 주로 쓰는 것만 사용함)
- 시작 : 터미널
- 판단이 필요할 때 : IF
- 진행연결 : 흐름선
- 처리 : 연산공식 등
- IF 문 사용이 많이 필요함.
- 사용 프로그램 : 파워포인트
4. 플로우 차트의 종류
1) 시스템 순서도 (예) 몬스터 공격 순서도)
- 어떤 일을 하는가
- 처리과정의 연관성을 파악함
- 작성한 프로그램의 수를 파악함
- 프로그램의 논리는 작성하지 않는다.
2) 프로그램 순서도 (예) 택배 배송 업무 순서도)
- 어떻게 일을 하는가
플로우차트 실습 - 프로그램 플로우 차트 제작
[스케쥴 관리]
1. 할 일의 기록과 확인
1) 스케줄의 중요성
- 자신의 작업이 전체 개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두는 것은 중요함.
- 세부 일정은 협의 없이 변경하면 안된다.
- 세부 일정은 개발 담당자가 세우는 경우가 많음, 스스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능력이 필요함.
- 업무량 고려 시에는 퇴근시간, 야근, 주말근무를 배제하고 일정을 세워야 함. (일일 8시간 기준으로 생각.)
- 업무에서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질문하는 경우가 많고, 거기에 대답할 수 있을 정도의 자기 판단 능력이 필요함.
- 정해진 시간 내에 진행할 수 있는 업무의 능력 파악이 필요함(본인 역량의 제대로 된 파악 필요) > 현재는 스스로의 능력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함.
2) 스케줄을 작성하는 방법
- 정확한 일정 예측은 베테랑이라도 힘듬.
- 일정을 산출하는 것도 일정을 배려한다. (일정 확보를 위한 일정)
- 작업에 따라 우선순위를 나눠야 함. (신입때 힘듬)
- 해야 할 일 - 태스크 - 상세 태스크로 나눠 세분화 해야함.
- 업무가 막힐 때 상세 태스크로 쪼개서 진행하면 업무 진행능력이 올라감. (어려운 일을 힘든 일로 바꾸는 작업. 방법을 알지만 쉽지 않은 작업으로.)
3) 효율적인 스케줄에 따른 효과
- 개발자에 대한 신뢰도 상승
- 일정에 대한 재조정과 추가/수정 가능
- 일찍 퇴근하고 자기개발 가능
- 팀원의 피로도 하락, 사기 상승
- 제때, 제 시간에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 < 효율적인 스케줄 관리 능력.
미션)
- 자신의 할 일, 하는 일, 완료한 일을 기록
- 주간 업무 보고 작성 제출 (완료된 일의 날짜 체크 > 주 단위로 정리.)
2. 우선순위 - 누구에게나 시간은 24시간이 주어짐 > 활용 방법이 개인마다 천차만별
1) 새는 시간 추리하기
- 특정한 날을 잡아서 자신의 하루를 추적해 보도록 한다.
- 업무 처리 시간, 자투리 시간에 하는 일,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 자신의 행동 등을 꼼꼼히 기록해 봄.
- 시간 관리법의 첫 단계 > 불필요한 요소를 찾고 늑장부리는 습관을 발견하는 것에서 출발.
> 부지런히 사는 법 공부. 단, 개인에 따라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함(개인마다 업무 특성, 성향이 다르기 때문.)
2) 업무에 따른 우선순위
- A) 중요하고 긴급한 일
- B)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
- C)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
- D)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
- 지속적으로 의식하고 생각해서 판단/분류해야 함. 습관화 되면 생산성이 높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음.
3) 구체적인 스케줄 정리하기
- 우선순위를 정해 할 일을 파악 > 스케줄 정리
- 효율적인 시간 계획을 위해서는 시간대별로 일정을 짜는 것이 좋음
- 3개월을 한 단위로 잡은 분기 계획표를 작성(프로젝트나 중심 목표에 관한 일정)
- 주 단위 계획표를 작성(주요 업무를 끝내는데 필요한 시간을 분배)
- 세부적인 내용을 담은 일일 계획표 작성(너무 빽뺵하게 하지 말고 여유를 두고 작성)
- 분기 단위 > 월 단위 > 주 단위 > 일일 계획표 순으로 작성
4) 미루지 않는 습관 들이기
- 구체적인 스케줄을 정리해도 나쁜 습관이 남으면 쓸모가 없음
- 업무 시 중요한 일or내키지 안흔 일 부터 먼저 처리함(A등급 업무. 어려운 과제를 먼저 해결하면 스트레스가 줄어 업무 효율이 올라갈 수 있음.)
- 해야 할 업무마다 시한을 정해 계획한 시간 내에 끝내는 습관 역시 중요함. 정면돌파
- 스트레스 해소법 >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일을 빠르게 해치워 버리는 것이 정답. (남이 지정하면 스트레스, 본인이 지정하면 도전이 됨.)
- 급작스러운 요청, 부탁은 거절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함.
- 가능한 한 같은 시간대에 같은 일을 하고(규칙적인 업무, 강의에서는 5시 이후 정리시간.), 메일/통화 등의 비슷한 업무는 모아서 처리해야 함.
- 다음날 해야 할 일을 파악하여 준비 단계를 생략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함
- 자신의 업무 일정과 진행 단계에 대한 체계화가 되면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됨.
3. Gannt Char 일정표 작성 > 분량이 많아서 일단 보류
4. Google Calendar
1) 구글 캘린더의 장점
2) 캘린더 카테고리 만들기.
3) 캘린더 일정 공유하기
4) 캘린더 알림 기능
5) 캘린더 반복 기능
미션)
- 교육 스케줄 표 캘린더 셋팅하기
- 강사님이 만드신 일정이 있음. 예시 바탕으로 개인 일정 추가 연습 필요함.
5. Sticky Notes
- 윈도우 기본 기능, 스티커 메모
- 새 메모 추가하기 : Ctrl+N
- 메모 삭제하기 : Ctrl+D
- 클라우드 동기화 가능,
미션)
- 스티커 노트 실행
- 할 일 / 하고있는 일 / 완료된 일 목록 정리.
6. Trello (온라인 현황판 - http://trello.com)
1) 협업도구
-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황판, 개인/업무 용도의 프로젝트 관리, 메모작성,할 일 관리 등을 기록할 수 있음.
- 소규모 회사, 그룹, 팀원들끼리 업무 진행 및 협업이 필요할 시 사용가능
- PC및 스마트폰 등으로 업무 내역의 정리가 편리함
- 개발관련 프로젝트 진행시 이용가능
2) 리스트
- 할 일, 진행중인 일, 완료된 일 등의 리스트
3) 카드
- 할 일의 세부내용, 라벨, 마감 기한 등에 대한 설정
- 멤버 추가 및 라벨 설정, 코멘트 허용을 통해 팀원들과 협업 및 소통이 가능
- 세부 항목을 부여해 일의 진척도 체크 가능(세부 태스크 추가로 가능함)
- 마감 기한 설정으로, 마감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알리게 할 수 있음.
- 첨부파일을 추가해 데이터 공유가 가능함(고용량은 불가능)
- 아카이브를 통해 카드의 제거 및 보관이 가능
[오후 - 1Page Proposual 피드백 진행]
- 플레이 시간 변경 : 3~5분으로 더 짧게(기존 10분 이내)
- 오타 수정(완료)
- 다른 장르에서 TCG로 역수입 가능
- 게임 방식보다는 VR에서 추구하려는 방향 강조(VR에서만 가능한 것을 추구함)
- 조작에 대한 고려가 필요(시점, 플레이 스타일 등.)
> TCG 장르로 카드를 내서 소환하는 대신, 플레이어 본인이 선택한 아바타로 변하는 방식으로 변경.
> 디폴트는 인간 사이즈, 변신하는 몬스터와 상대의 변신 상태에 따라서 시야 변경(올려다볼 수도 있고 내려다볼 수도 있음.)
> 변신 상태에서 데미지를 입을 시 진동이 전해지며 인간 상태로 변경됨.
> 해당 내용을 반영해 기획서 수정 후 추가함
'게임 실무 업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2/16 교육 강의 일지 - Github 1일차(Git 기초 및 소스관리) (0) | 2019.12.16 |
---|---|
12/12 교육 강의 일지 - 스크립트 (0) | 2019.12.12 |
12/10 교육 강의 일지 - 마인드맵 및 기획/제안서 기초 (0) | 2019.12.10 |
12/9 교육 강의 일지 - 게임의 정의 (0) | 2019.12.09 |
12/6 교육 강의 일지 - 게임 개발 직군/게임 제작 프로세스 (0) | 2019.12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