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0. 1. 2. 17:42ㆍ게임 실무 업무
[시스템 설계 기초]
1. 게임과 게임 기획
1) 10년 주기의 변화 비교
- 20년 전 출시 게임 > 10년 전 출시 게임 > 현재 출시된 게임
- 발전 속도가 빠르고, 출시되는 게임의 수가 크게 증가함
- 엔터테이먼트 산업 중 게임의 매출이 가장 크며, 문화 컨텐츠 산업에서의 비중이 매우 큼.
- 게임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게임이 무엇인지에 대한 대답이 계속 달라져 왔고, 게임에 대한 정의도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.
2) 엔터테이먼트의 성격
- 영화와 게임은 시각적으로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존재.
- 게임에는 영화와 다르게 참여와 상호작용이 존재함. > 유저가 직접 참여하고 피드백을 주는 종합 엔터테이먼트.
- 게임 산업이 발전 > 치열한 경쟁 > 발전과 변화에 따른 기술적/기획적 내용이 누적되고 있음.
- 마케팅의 중요도가 올라가면서 게임 외적인 요소의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.
- 게임의 성공 여부를 예측하는 것이 점점 어려어지고 있음.
- 게임은 많은 미디어에 복합 작용, 기술 발전을 주도함으로 새로운 분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음.
- 게임의 성공요소는 '완성도'와 '재미'. 이를 위해 핵심 아이디어와 시스템을 기획하는 일이 매우 중요.
- 4차산업 주요 분야(AI, 사물인터넷, 3D프린팅, 자율주행자동차, 빅데이터, VR, 블록체인 등)의 주요 수혜 산업은 게임 컨텐츠 산업으로 전망되고 있음.
- 가장 기억에 남는 VR 컨텐츠는 게임, 가장 유망한 컨텐츠 역시 게임 > 투자가치가 늘어나고 있음.
3) 게임 기획
- 게임을 설계하는 작업.
- 시스템 기획과 콘텐츠 기획으로 분화됨(콘텐츠 기획에서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기 떄문)
- 게임의 볼륨이 커짐 > 더 만은 콘텐츠가 요구됨 > 콘텐츠의 비중이 커짐 > 독자 영역으로 확대
- 게임의 설정과 시나리오 등은 문학적 소질의 중요성과 독창성을 이유로 전문 기획자에게 맡겨지게됨
- 콘텐츠와 그래픽의 특징이 차별화를 주기 어려워지면서 시스템 기획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방향으로 확대됨.
ㄴ 모바일 게임의 발달로 다시 크기가 줄어드게 됨.
2. 시스템 기획과 콘텐츠 기획
1) 게임 기획 업무
- 크게 시스템/콘텐츠 기획으로 나뉨.
- 시스템 기획 :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만들어냄.
- 콘텐츠 기획 : 시스템에 맞춰 어떤 컨텐츠가 있는지 만드는 작업.
2) 시스템 기획/콘텐츠 기획
- 시스템은 직접적인 체험 대상보다는 콘텐츠가 동작할 수 있는 구조나 동작 원리라고 할 수 있음(무결성이 요구됨.)
ㄴ 논리적으로 설계가 가능하고, 최대한 결함이 없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함.
- 콘텐츠 기획은 시스템 기획을 바탕으로 만들어짐.
ㄴ 시나리오, 설정, 맵 등은 콘텐츠 기획자의 작업부분(게임의 재미 요소)
ㄴ 시나리오 작성능력, 배경지식, 유저들의 요구를 판단하고 충족하는 능력.
- 시스템/콘텐츠 기획은 따로 떨어뜨릴 수 없는 항목으로 기획 능력의 명확한 구분이 힘듬.
3. 시스템 기획의 이해
1) 시스템의 정의
- 시스템이 무엇인가
ㄴ 시스템의 사전적 의미
ㄴ 필요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법칙에 따라 조합한 집합체
ㄴ 체계, 조직, 제도 등 요소의 집합이나, 요소와 요소간의 집합
ㄴ 과업의 수행이나 목적달성을 위해 공동 작업하는 조직화된 구성요소의 집합
ㄴ 지정된 정보 처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화되고 규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기, 방법, 절차, 그리고 경우에 따라 인간도 포함되는 구성요소들의 집합
- 1. 시스템은 뚜렷한 목표를 지니고 있어야 함
- 2. 요소는 상호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함.
- 구성요소들은 시스템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상호작용한다.
2) 게임 시스템
- 게임에 필요하고 존재하는 것들의 기능을 구현하고, 이를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요소와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조직화 하는 것.
- 게임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, 사용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만드는데 있다.
- 시스템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필요한 것을 정리하고 조직화하는 작업
- 시스템을 통해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수단을 기획해야 함
-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크게 요소와 규칙으로 나뉨
- 요소 :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대상. 구조와 부품
- 규칙 : 구조와 부품들의 동작 원리 및 법칙들을 말한다.
- 요소와 규칙은 서로가 없으면 의미가 없는 긴밀한 관계
- 시스템 기획은 요소와 규칙을 이용하여 시스템이 '기능' 을 제공해야 함.
- 시스템 기획은 실무에서 혼용되어 사용됨.
3) 시스템 기획의 목표
- 개발자들이 기능을 개발하는 것을 돕는 것이 주 목표
- 시스템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것도 또 다른 목표
- 개발된 시스템 > 추후 콘텐츠 기획자들이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구축
- 구축된 시스템은 기획자들의 손에 의해서 시스템 조정을 거쳐 사용됨
- 구성, 설계 뿐만 아니라 사용을 위한 수단과 방법에 대해서도 다뤄야 한다.
4. 시스템 기획의 비용들
1) 시스템 기획의 전략
- 단순한 기능 구현에는 불필요한 과정일 수 있음
- 속도와 비용이 중시되는 프로토 타이핑에는 시스템 개발보다 빠른 개발이 나을 수 있음
- 시스템 개발은 장기적 관점(완성도를 높이는 단계)에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됨.
- 완성도가 높아짐 > 결함이 줄어듬 > 수정사항이 적어짐(개발기간이 길어질 수록 수정사항이 많아짐)
- 기능의 관리와 사용에 대한 기획이기에, 이후 시스템 조정.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 비용이 절감됨
2) 수정요청
- 기획자가 직접 데이터 조정이 불가능할 시, 개발자와의 소통을 통해 지속적인 수정요청이 갈 수 있음
- 구현된 시스템을 통해 스크립트와 수정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기획자가 직접 수정함으로써 리소스 절감이 가능.
3) 장단점
- 개발 이후 사용빈도가 줄어든다면, 시스템의 개발의 의미가 부족해 짐.
- 개발 완료 시 불필요한 기능이나 완벽하지 못한 기능이 있을 수 있음.
- 개발 완료 후 시스템 자체를 바꾸는 것이 힘듬.
- 당장 불필요한 기능이더라도 차후의 확장성을 고려해 개발을 진행하기도 함.
5. 시스템 기획의 중요성
1) 원인
- 게임 시장의 경쟁구도가 치열해짐에 따라 시스템 기획의 중요성이 올라감
- 단순한 시스템 구현 >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경쟁력 있는 구현이 필요해짐
- 높은 퀄리티로 제작될 경우 다른 게임이나 프로젝트에서 차용하기도 함(예) WOW의 시스템을 다른 MMORPG에서 이용함) > 시스템의 완성도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.
2) 유저들의 평가
- 동일 장르에서 구현된 기능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어렵지 않게 이루어짐.
- 참신한 시스템 보다도 친숙한 시스템을 선택하기도 함.
- 많은 유저가 선호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시스템은 아님, 더 편리하고 나은 시스템을 유저들이 무조건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도 않음.
- 다른 게임의 시스템에 대해 검토 시에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함.
6. 개발자와 시스템 기획
1) 현재 상황
- 게임 개발을 하면서 한번씩은 만나게 되는 영역
- 신규 게임 개발 시에는 게임의 틀을 만들기 위해 시스템 기획을 먼저 진행하게 됨.
- 라이브 개발에서는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위해 신규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함
- 시스템 기획의 중요도가 올라가면서 시스템 기획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
- 유저들은 시스템이 아닌 콘텐츠를 선호하고 소비하기에, 지망 분야는 시스템보다는 콘텐츠 기획자 층이 많음.
-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입장으로 접근해서는 시스템 기획의 능력 성장이 쉽지 않음
- 반드시 개발자와의 협업이 필요 > 시스템 기획이 어렵게 느껴짐
- 일차적인 목표는 개발자들이 순조로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. > 기능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해야 함.(개발자 출신 기획자들이 유리함)
2) 앞으로의 상황
- 게임과 잘 어우러져 재미를 유발하고, 유저에게 다양한 경험을 가져다 주는 시스템 기획이 중요해지고 있음.
- 다양한 시스템을 분석하고 가치판단을 해야 하는 만큼, 전문 기획자의 영역에 가까워지게 됨
-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욕구, 본인이 만드는 시스템에 대한 니즈로 인해 필요성이 생기기도 함.
-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시스템 기획은 꼭 필요한 요소.
[기능 명세서 작성]
1. 기능 찾기
2. 아이디어에서 출발하기
3. 벤치마킹에서 출발하기
4. 경험에서 출발하기
5. 추상에서 구체화
6. 기능 요청
[시스템 구조 설계]
1. 기능과 시스템의 구분
2. 시스템 찾기
3. 시스템 분석과 평가
※ 금일 교육일지의 경우 교재는 서브, 강사님의 강의 위주로 강의 진행됨.
- 강의 실습 이후에는 역기획서 실습 작성을 시작함
- 역기획서 초기 제작중 : 라스트 오리진 승급 시스템 역기획서 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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