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0/2/4 - 교육 강의 일지 : 컨텐츠/게임스토리텔링

2020. 2. 4. 17:42게임 실무 업무

[게임 스토리텔링]

1. 스토리텔링

1) 스토리텔링의 정의

- 오늘날 문화생활은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를 향유. 이야기가 상품으로 다뤄짐

- 스토리텔링은 단어, 이미지, 소리를 통해 사건,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.

- 스토리텔링이라는 용어는 원래 아동들의 교육에 많이 활용되어 옴.

- 의미해석이 다양하고 풍부한 동화를 어린이들에게 어떤 형시긍로 전달하는것이 좋은가에 대한 방법론에서 출발함

- 스토리텔링은 이야기 창작의 과정이며, 사건의 서술을 통한 스토리를 형성하기로 정의할 수 있음.

- 원시부터 현대까지 도구나 방식이 달라졌을지언정 이야기라는 개념이 끊긴 적은 없음

2) 스토리텔링의 기술

-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은 네가지의 요소를 지님

- 메시지 : 스토리를 통해 전달하려는 핵심 내용. 하나여야 함.

- 갈등 : 갈등이 없다면 좋은 이야기를 기대하기 힘듬.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동력. 스토리는 갈등이 해소될 때 까지 생명력을 유지함

- 등장인물 : 이야기는 주인공이 목적을 추구하며 시작됨. 등장인물은 각자의 역할을 충실하게 함으로 이야기를 풍부하게 함.

- 플롯 : 이야기의 흐름은 발단 > 전개(갈등의 고조, 행동과 선택) > 절정(갈등의 해소) > 결말 등의 단계를 갖추게 된다.

 

2. 디지털 스토리텔링

1)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정의

- 스토리텔링이 중요하게 이야기된 이유는 디지털 혁명이라는 기술의 발전의 비중이 큼

- 인터넷과 컴퓨터로 소통능력이 확장되고, 이야기 공간이 가상의 영역까지 넓어짐 > 문화산업의 중요한 도구로 주목받게 됨.

- 게임, 모바일, 애니메이션, 영화, 테마파크 등을 비롯해 디지털 컨텐츠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애용중.

- 디지털 스토리텔링 : 디지털 컴퓨터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이야기 행위.

2)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징

- 기존에 존재하던 스토리텔링 기술이 새로운 미디어 기술과 조합하게 됨

- 컴퓨터의 다양한 기술을 사용 > 다양한 분기 형태의 플롯을 만들 수 있음

- 서사성이 자유로움

- 상호작용이 강력함, 청자들에게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음

- 양적, 질적으로 플랫폼이 성장중 >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일 수 있음.

 

3. 게임 스토리텔링

1) 게임 스토리텔링의 정의

- 게임 스토리텔링 :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속한 하나의 장르적 특징

-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소.

- 이야기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해주는 창작 행위

- 게임의 개발 프로세스 중에 일어나는 설계와 설정에 따르는 연출에 대한 방법론이 되기도 함.

- 플레이어가 주도적으로 체험한다는 점이 특징

- 게임 시나리오 라이터는 디자이너와 동시에 게임 제작자가 되어야 함.

2) 게임 스토리텔링의 특징

-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한 놀이의 속성

- 플레이어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즐거움이 필수적으로 만들어주어야 함

- 가장 강력한 디지털 인터렉시브 서사력

- 리얼리티를 획득하기 위한 개연성/신뢰할 수 있는 보편성/상품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독창성이 필요함

 

4. 게임의 주제

1) 주제의 의미

- 작가가 그리고자하는 중심 사상이나 핵심 내용

- 주요 제재, 작품의 중심이 되는 사상 내용이며 테마라고 말하기도 함.

- 작품을 진행해 나가는 동안 통일성 있는 주제의식을 형상화해야 함

- 주제를 직접 제시해주는 것은 결말부에서

- 간접 제시하는 경우는 주제를 표면에 드러내지 않고 스스로 주제를 찾아내도록 유도하는 방식

- 플레이어는 주제가 제시하는 메시지를 통해 감동, 해방감, 성취감 등을 줄 수 있음.

2) 게임 주제의 특징

- 게임에서는 주제로 인해 드라마적 감동과 인터렉티브한 감동을 제공할 수 있다.

- 게임은 상호작용적 성격 > 어떤 영상 매체보다도 강한 감동을 표현할 수 있음.

- 게임의 주제에는 설득력과 호소력이 담겨 있어, 게임 개발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창작의 수단으로 재현해 낼 수 있음.

- 플레이어는 여러 감정을 겪게 되고, 이러한 감정은 게임 속에 내재된 주제의 호소력으로 인해 표현됨.

- 플레이어의 감정을 지배하는 힘이 큰 게임일수록 완성도가 높은 게임 > 시나리오 구성력에서 나옴.

3) 주제의 설정

- 주제를 미리 설정해야 함.

- 주제가 확고하지 않으면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혼란이 가중됨.

- 주제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등대 역할.

- 보편성, 논리성, 객관성 > 글로벌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는 보편성

- 다섯 가지 인간사(사랑, 죽음, 음식, 수면, 탄생)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주제는 사랑(영국의 작가 E.M Forster)

4) 주제 설정 사례

- 나레이션, 주인공의 대사를 통해 삽입

- 캐릭터 간의 대화를 통해 삽입

- 캐릭터의 행동에 따른 심리표현을 통해 삽입

- 사건 구성을 통해 삽입

- 대립되는 갈등구조를 통해 삽입

- 게임의 결말을 통해 삽입

- 게임에 내재된 이미지 및 상징 등에서 비롯되는 전체적 분위기를 통해 삽입.

 

5. 게임의 소재

1) 소재의 의미

- 주제는 만드는 사람이 전달받는 사람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본질적인 내용

- 소재는 만드는 사람이 주제를 이야기하기 위해 사용되는 매개체

- 소재 습득 > 주제 설정 > 제재 확보 > 스토리 구성 : 창작의 기본순서

- 주제와 소재의 관계는 닭과 계란처럼 서로를 밀어주는 관계

- 소재는 스토리를 확보하거나 창작하기 위한 핵심 재료. 스토리 발상의 시작.

- 소재는 제재의 하위개념. 작품을 형성하는 모든 재료가 된다.

- 소재에서 주제를 얻었을 떄, 창작의 동기가 되는 작가의 창작 의욕을 모티브라고 한다.

2) 장르와 소재

3) 소재를 다루며 유의해야 할 점

4) 문화의 활용

5) 소재의 발굴과 활용.

 

6. 게임의 소재별 장르

 

[개인과제]

- 연구용 소재를 하나 선택해 해당 소재에 대한 자료 탐색 후 블로그에 정리.

 

오후 일정은 세미 프로젝트 개발로 대체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