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. 12. 23. 17:47ㆍ게임 이론
[TRPG의 시작]
1. 워게임 > 미니어쳐 게임 (게임 시스템의 발전)
- 1차 세계대전 전후로 유행하기 시작.
- H.G 웰스 [우주전쟁] > Little Wars 라는 미니어쳐 게임을 제작. 군사용 게임을 스포츠화에 성공함.
- Little Wars : 스포츠화된 미니어쳐 게임.
- Chain mail : 레벨업 개념이 도입된 미니어쳐 게임.
- 이후 Dungeon & Dragons라는 게임으로 연결됨.
2. 판타지 소설(시나리오 방면)
- J.R.R 톨킨 : 반지의 제왕, 호빗, 실마릴리온 등 중간계 시리즈
- 최초의 던젼&드래곤즈는 중세 배경. 여기에 유행하는 판타지 소설을 시나리오로 얹으며 현대 판타지 게임의 기반이 마련됨.
- TRPG게임이 대중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함.
3. 컴퓨터의 발달
- 1970년대 컴퓨터의 발달 > TRPG와 미니어쳐 게임이 컴퓨터로 플랫폼을 옮겨오기 시작
- CRPG의 발달.
4. TRPG의 구조
- Player/Master/Campain Editor(World Design/Rule Degine)
- 개발회사에서 메인 룰을 제작 > 플레이어들이 추가 룰을 개발해 개인적으로 커스텀함.
- World Degine > CRPG로 넘어오며 레벨 디자인으로 분화됨
- Rule Degine > CRPG로 넘어오며 시스템 디자인으로 분화됨(시스템 아키텍쳐)
- 마스터 > AI가 담당하게 됨.
[D&D - 마스터 북]
1. 단계 구성
Basic (1 ~ 4 lv)
> 기초 단계
Expert (5 ~ 15 lv)
> 점진 단계. 더 발전된 룰과 구성을 가짐.
Master (16 ~ 24 lv)
> 발전 단계
Emotal(25 ~ 36lv)
> 최종 단계
2. 룰 북/월드 북
- 룰 북(Rule Book) : 시스템에 관련됨(전투 방법, 물건 획득, 스킬 사용 등등)
- 월드 북(World Book) : 세계관에 대한 설명.
- 확장팩을 통해 룰이나 월드의 추가가 가능함.
3. 던전 제작
1) 테마 설정
- 던전의 테마.
2) 환경 설정
- 던젼의 주변환경. 환경적 요소.
3) 지형 제작
- 엑셀로 던전의 테마와 환경적 요소에 부합한 맵 그리기.
4) 시나리오 설정
- 던전의 기본 시나리오.
5) 몬스터, NPC 설정.
- NPC의 경우 플레이어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재미있음.
6) 지문 설정
- 배치, 보상 등등을 묘사.
[TRPG 캐릭터 테이블&던전 시트 제작]
[SVN 사용법]
Checkout : 내 컴퓨터로 파일 끌어오기
Commit : 서버에 파일 추가
Update :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 업데이트
사용법
1. SVN 체크아웃(서버에서 폴더 끌어오기)
2. 체크아웃 진행한 폴더에 개인 폴더 생성 후 커밋(서버로 업로드)
3. 개인 폴더에 자료 추가. 서버로 올릴 시 추가로 커밋 진행
4. 업데이트 진행 시, 해당 서버에 올라가 있는 파일이 내 컴퓨터로 업데이트됨.
※ 충돌현상 발생 시 충돌한 파일 우클릭 > Showlog > 충돌지점 확인 후 DIff를 통해 이전 파일과 현재 파일을 비교해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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